푸들 입양을 고려하고 계신다면 푸들 견종 특징을 꼭 아셔야합니다. 평소 나의 삶의 패턴과 잘 맞는 강아지 견종이 있기때문이죠! 주인과 강아지 모두 행복하려면 입양하려는 견종의 특징을 반드시 미리 알고 데려오셔야해요. 그 중에서도 푸들 입양을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정보를 가져왔습니다.
1. 푸들 견종 특징 요약
- 견종 : 푸들 Poodle (다른 이름으로 ‘푸든’이라고도 불림)
- 분류 : 소형견
- 수명 : 평균 11~18년
- 색상 : 흰색, 검은색, 회색, 갈색, 살구색, 크림색이 대표
- 역사 : 프랑스의 국견. 당시 귀족 여성들에게 인기를 얻어 널리 퍼져나간 견종
- 나무위키 : https://namu.wiki/w/%ED%91%B8%EB%93%A4
2. 푸들 털빠짐, 견종 별 털관리 방법
푸들은 털이 길고 양털 모양으로 자라기때문에 다른 견종보다 털빠짐이 적습니다. 그런데 이 털들이 자주 엉키는 특징이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하루에 한번 이상은 꼭 빗질을 해주셔야합니다. 또한, 털이 굉장히 빨리 자라서 미용을 자주 해주어야합니다. 푸들같은 경우에는 평균 5만 원 ~ 7만원 수준입니다. 다만, 여러가지 미용 옵션이 붙으면 10만 원 이상으로도 비용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보통 2달에 1번 위생 미용과 함께 하는 견주분들이 많습니다. 참고로 강아지 미용은 지역, 미용하는 가게, 견종, 무게 등에 따라서 다립니다.
푸들은 어떻게 털을 깎느냐에 따라서 외모가 천차만별인거 아시죠? 그렇기 때문에 털 관리를 꾸준히 하기 어려운 분들이나, 정기적으로 지불해야하는 고액의 미용 비용이 부담스러우신 분들은 푸들 입양에 대해서 깊게 고민해보셔야 합니다.
3. 푸들 입양 후 산책은 얼마나 자주 해줘야할까?
푸들은 밝고 활발한 성격이 특징입니다. 그리고 매우 똑똑하기때문에 푸들 입양 후 교육을 할 때 빠르게 습득할 수 있어요. 그렇다보니 활동량이 많아서 산책을 자주 해줘야합니다. 보통 강아지 산책은 하루에 1~2번 이상, 1시간 이상을 권장하고 있는데 이런 산책이 어려우신 분들은 푸들 입양뿐만아니라 강아지 입양 자체를 고민해보셔야합니다.
푸들은 평소에 에너지가 넘쳐서 집에서 뛰는 상황이 많은데 이걸 ‘우다다 타임’, ‘푸들 타임’이라고도 불립니다. 그래서 혹시나 우리 강아지가 아래층에게 층간 소음으로 피해를 끼치지 않을까 걱정되시나요? 이렇게 걱정되는 분들은 마찬가지로 푸들 입양을 고민해보셔야하고,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펫매트, 애견매트라고 불리는 층간 소음 방지 매트를 깔아주셔야합니다. 이런 매트는 층간소음 방지 뿐만 아니라 강아지 슬개골 탈구까지 예방할 수 있으니 소중한 강아지 건강을 위해 적극 권장드립니다!
4. 푸들 입양 성격, 주인을 좋아해서 분리불안에 걸릴 수 있다?!
푸들 입양 후에 보시면 알겠지만 주인을 굉장히 좋아합니다. 자기를 입양해준 주인을 잘 따르죠. 그래서 푸들이랑 놀면 굉장히 사랑받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성격에는 단점도 존재하는데요, 강아지가 주인을 많이 좋아하고 적극적으로 따를 수록 분리불안에 걸리기 쉽다는 것입니다. 자기가 가족의 중심이 되었고, 관심을 많이 받았는데 막상 소외된다고 느끼면 짖거나 다른 문제 행동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만약 고정적으로 출퇴근을 해야하는 분들이나 평소 외출 시간이 잦은 분들은 푸들 입양 처음의 순간부터 분리불안에 걸리지 않도록 잘 교육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5. 푸들 입양 건강 문제, 자주 걸리는 질병
푸들은 다른 품종에 비해서 백내장과 녹내장이 잘 발생합니다. 그래서 주기적으로 병원에 방문해서 안압을 점검하는 시간이 필요해요.
백내장은 당뇨병에 의해서도 생길 수 있는 질병이라서 반드시 혈액 및 소변 검사를 꾸준히 해야합니다. 그래서 집 근처에 정기적으로 방문할 동물 병원이 있어야합니다. 보통 푸들 입양 후에 접종을 마친 뒤 병원을 가지 않는 보호자가 많지만, 시간 내서 꼭 방문해야 건강하게 오래 살 수 있어요.
특히 5~6년차까지는 괜찮더라도 7년차부터 구강 건강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치석, 치태가 오랫동안 쌓이게 되면 강아지의 구강에도 문제가 생기거든요. 그러면 입냄새가 심해지고 또 다른 질병으로도 이어질 수 있답니다. 그래서 반드시 병원에 방문할 때 전체적인 검사를 함께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