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건강 검진 연령대별 시기, 하는 방법 총 정리
강아지와 함께하는 일상은 늘 즐겁고 행복하죠?! 혹시 정기적으로 강아지 건강 검진을 받고 계시나요? 늘 반려동물이 건강이 어떤지 살펴보고, 시기에 맞게 적절한 관리를 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앞으로 강아지의 건강 검진 방법, 나이대 별로 적절한 시기, 비용 등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강아지 건강 검진의 중요성
강아지는 말을 못하기때문에 아플 때 아프다고 바로 신호를 줄 수 없습니다. 그래서 건강에 이상이 있는지 파악하고,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강아지 건강 검진이 필수입니다. 강아지의 건강은 주인의 애정과 관심에 달려있는 것 아시죠?! 보호자들이 언제나 강아지의 건강을 지킬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아래에서는 강아지 연령대별로 언제 건강검진을 해야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연령대별 건강 검진 및 관리 방법
1. 어린이 시기(0~6개월)
강아지가 어릴 때의 건강 검진은 성장과 발달을 돕고, 앞으로의 건강한 삶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는 중요한 단계입니다! 그리고, 어린 시절에는 성장과 발달이 빠르게 이루어지므로 정기적인 수의사 방문이 필요합니다. 생후 3개월부터 예방접종을 하러 자연스럽게 병원에 방문하실 거에요. 2주 간격으로 백신 및 예방 접종을 받도록 하고, 강아지의 발육과 건강 상태를 확인할 수 있어요. 이 때 수의사 선생님께서 강아지의 상태를 살펴봐줄 것입니다. 또한, 견종이나 성격별로 어떻게 보호자로써 케어해야하는지 꼭 물어봅시다!
2. 성견 시기 (6개월~2년)
성견이 된 강아지의 건강이 어릴 때 건강과 다를 수도 있습니다. 또한, 접종이 끝나다보니 정기적으로 병원에 방문할 횟수가 줄어들겠죠. 그래서 성견이 되면서는 6개월에 한 번 정도의 정기적인 건강 검진이 필요합니다. 수의사님께 성견 건강 검진에 대해 물어보면 비용을 지불하고 전체 건강 검진을 할 수 있습니다. 만약, 건강에 문제가 있다면 필요에 따라 추가 예방 접종 및 검사를 실시해야합니다. 한 살이라도 어릴 때 수술이나 약을 복용해야 더욱 빨리 회복할 수 있습니다.
3. 노년 시기 (7년 이상)
노년 강아지는 어렸을 때 보다 더 다양한 건강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서 더욱 주의해야합니다. 그래서 성숙한 강아지는 1년에 한 번씩 수의사의 건강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특히 노년 강아지는 건강이 안좋아지는 것을 인지하면서 좀 더 예민해집니다. 혈압, 심장 및 관절 상태 등을 확인해야 오랫동안 건강하게 살 수 있어요! 혈압, 신장, 간 기능 등뿐만 아니라 치아 관리나 스트레스 관리까지 함께 해줘야하는 점 잊지마세요!
강아지 건강 검진 종류 및 방법
1. 종합 신체 검사
병원에 방문해서 종합 검사를 요청하면, 수의사님이 키트를 사용해서 강아지의 신체 상태를 종합적으로 평가해줍니다. 기본적으로는 체중 측정으로 현재 비만인지, 아니면 영양이 부족한 것 같은지 알려줍니다. 피를 뽑아 키트 검사를 진행하면 심장 및 폐의 기능, 관절 및 근육 상태, 피부 및 모발 상태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강아지의 목, 이빨, 귀 건강은 강아지 건강의 기본적인 부분입니다. 이 부분들의 검사를 통해 감염, 충치, 이빨 문제, 귀 감염 등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 건강 이상을 빠르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눈과 코 역시 사람만큼 중요한 감각기관입니다. 일상생활에 영향을 끼치는 부위이기때문에 이상이 있는지 주기적으로 확인합니다.
2. 예방 접종 및 정기 검사(심장사상충)
수의사의 권장에 따라 강아지에게 필요한 예방접종 5~6회 완료해야합니다. 예방접종은 바이러스 및 세균으로부터 강아지를 보호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진행해야합니다. 한 번 접종 시 4만 원에서 8만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하는데요, 이 비용은 병원이나 강아지의 몸무게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또한, 접종 후에는 지속적으로 심장 사상충, 벼룩 감염, 진드기가 옮겨붙는 상황을 방지해야합니다. 한 달에 한 번 강아지의 건강을 보호하는 심장사상충 약을 필수적으로 접종해야합니다. 먹는 심장사상충약 같은 경우는 대표적으로 넥스가드가 있습니다. 넥스가드는 한 박스에 6만원 정도이고, 총 3개가 들어있습니다. 그래서 한 달에 한번 접종하는 비용은 2만 원입니다. 이 약같은 경우는 따로 약국에서 구매할 수 있지만, 병원에서 처방을 부탁할 수 있습니다. 병원에서 심장사상충 약을 접종할 경우 약국보다는 비용이 더 높게 책정되는 점 참고해주세요!
3. 혈액 및 선별 검사
정기적인 혈액검사를 통해 강아지의 건강 상태를 자세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혈액검사는 간기능, 신장 기능, 혈액 속 세포 수 등을 확인하는 데요, 마찬가지로 병원에서 할 수 있습니다.
만약 강아지가 특정 질병이 생겼을 경우 일부 선별 검사를 진행할 수 있어요. 강아지의 암, 당뇨병, 갑상선 문제 등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으니 꾸준히 확인해봐야겠죠?
그 외에도 강아지 건강을 위해서 응급 키트를 집에 항시 구비해두는게 좋습니다. 만약, 근처에 24시간 운영하는 병원이 없을 경우에는 반드시 응급 키트를 활용하셔야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