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쓰기 전에 꼭 알아야 할 주의사항들이 있습니다. 서론, 본론, 결론은 물론이고 수량을 알려줄 때, 결론을 보여줄 때 등 어떤걸 주의해야하는지 알아야해요. 그래야 좋은 논문을 쓰고, 등급이 높은 학술지에 투고할 수 있는 기회가 생깁니다.
이걸 정리해 둔 사이트는 Academic Phrasebank입니다.
연구 논문이나 학위 논문의 주요 섹션에 따라 구성된 글쓰기의 어법적 ‘기본 사항‘을 다루고 있어요! 이 사이트는 연구 작업을 보고해야 하는 작가라면 반드시 알아야합니다.
문구와 문구가 나열된 제목은 글의 내용과 구성에 대해 생각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단순히 따라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는 문구를 글에 통합해서 적절하게 글을 작성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연구를 진행하고 그 연구에 맞는 글을 쓰는 것이기 때문에 문구를 사용할 때는 어느 정도의 창의성과 적응력이 기본적으로 필요합니다.
Academic Phrasebank사이트가 제공하는 내용은 중립적이고 본질적으로 일반적입니다. 따라서 여기서 말하는 내용을 논문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를 훔치는 것도 표절도 아닙니다. 일부 항목에는 설명을 위해 특정 내용 단어가 포함되어 있으며 해당 문구를 사용할 때는 여러분이 쓰는 논문에 어울리는 단어로 대체되어야 합니다.
다만 이 사이트는 영어를 기준으로 작성됐기 때문에 한국어 논문을 작성할 때는 최대한 한글 문법에 맞게, 자연스럽게 구성해야합니다. 내용이 방대해서 기본적으로 논문 쓰기를 한 다음에 해당 사이트를 찾아보는 게 좋아요!
저같은 경우는 한글로 번역을 해두고 해당 내용을 작성할 때 찾아서 사용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작성된 내용 역시 어떤 논문이나 선행 자료를 근거로 두고 알려주기때문에 해당 논문을 참고 자료에 사용하기에도 너무 편하겠죠?
열심히 연구한 분들이 노릴 수 있는 대학원 장학금 리스트도 보고가세요!
기본적인 ai툴인 chat gpt와 typeset.io 등의 채팅형 인공지능 서비스 덕분에 논문 쓰기가 쉬워집니다. 논문 쓰기를…